Yearly Archives: 2018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기계로부터 만들어진 지능을 말한다. 컴퓨터 공학에서 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존재,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 즉 인공적인 지능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위키백과)

업무지능(Business Intelligence)

업무지능(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은 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비즈니스의 전략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각 조직의 구성원(종업원, 중간 관리자, 의사결정자 등)에게 적시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 체계라고 정의하기도 한다.(위키백과)

업무지능 에서 인공지능으로 가는 길

앞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인공지능은 인간이 아닌 이상적인 존재 또는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를 뜻하고 업무지능은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체계이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인공 지능은 온전히 판단과 실행을 별도의 지능이 수행하는 것이고, 업무 지능은 조직의 구성원이 적시에 의사결정을 하는 시스템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업무 지능에서 인공 지능으로 전환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또 업무 지능에서 인공지능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 인공지능이 업무에서 수행할 역할은 무엇일까?

업무지능의 수준

업무지능 및 분석에 대가 토마스 데븐포트는 그의 저서 “Competing on Analytics”에서 업무 지능 수준을 SAS의 프레임 웍을 이용하여 설명하고있다.

[그림-1] 업무 지능 수준

업무 지능 수준은 정형보고서를 작성하는 초보적인 단계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 상위 수준까지 여러 단계가 있다. 이것을 크게 분류해보면 세가지의 수준으로 대별 될 수 있다. 정형보고서 질의/심층 질의, 경고 까지는 과거에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를 설명하는 설명적 지능 수준이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났고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가 주요 관심사이다. 보다 상위 수준의 지능은 발생된 사건에 기반하여 “왜”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는 수준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그 이유에 기반하여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무슨 일이 발생 할 것인지를 예측 해보는 것이다. 최상위 수준의 업무 지능은 이러한 예측을 통해서 최적의 답을 찾으려고 하는 수준이다. 이러한 업무지능 수준은 다양한 보고서를 조직 구성원에게 의사결정을 하도록 제시한다.

의사결정 자동화를 통한 업무지능 향상 Download
성명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고 SUBMIT 하시면 상세자료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비즈니스와 IT 운영에 있어 운영 리스크는 조직의 운영과 목표 달성에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운영 리스크의 근본원인은 비즈니스와 IT 시스템에 대한 거버넌스 취약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현재, 대부분 조직의 직원들이 매 순간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그 업무 실행에 관해 체계적으로 문서화되고 디지털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방대한 IT 시스템이 있지만 각 IT 서비스에 대한 정보나 주요 리스크 및 의사결정에 관련된 지식이 체계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즈니스 와 IT 시스템의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업무와 IT 시스템에 대한 모든 지식을 통합, 체계적으로 관리 함으로서 디지털 경제에 대비 해야 합니다.

거버넌스를 위한 핵심능력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화

업무 처리 프로세스, 업무 정보(데이터), 업무 관련 정책, 업무 관련 규정을 비즈니스 온토로지(업무에 대한 신경망 구조)를 기반으로 체계화 하여 디지털화 하고, 각 프로세스 마다 운영 리스크를 파악하여 해당 리스크 별로 대응 방안을 체계화하며, 이를 각 직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도식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비즈니스 거버넌스를 확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서비스를 연계

각 업무 처리 프로세스별로 조직 직원, 또는 관련 타조직에서부터 프론트오피스, 백 오피스 그리고 IT 서비스 까지를 연결, 도식화 및 디지털화 하여 언제든지 업무에 관련된 지식 뿐만 아니라 IT 서비스내 프로그램에서 처리 로직 까지를 업무적인 용어로 볼 수 있도록 하는 업무 규칙 마이닝 기능을 구현하여 IT 시스템에 대한 거버넌스 확립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무 및 IT 시스템 운영 리스크 최소화

업무 프로세스별 운영 리스크를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정리하여 대비 토록하고, 각 각의 IT 서비스에 대한 예외 발생 상황을 파악 정의하여 예외 상황 발생시 꼭 전담자가 아니더라도 조치 실행을 가능케 함으로서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 합니다.

    비즈니스 및 IT 서비스 지식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 디지털화

비즈니스와 IT 서비스 모두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 관리하고, 업무 프로세스이든 IT 서비스에서든지 자유롭게 드릴다운할 수 있는 구조로 지식을 통합관리하고, 이러한 지식들이 실시간으로 모든 관련자와 권한에 따라 공유할 수 있고, 언제든지 현재의 최근 정보를 도식화된 다이어그램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업무와 IT 를 혁신하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무에 및 IT 시스템에 대한 혁신 아이디어와 불만 관리

앞에 정의된 비즈니스와 IT 시스템에 대한 체계화된 지식을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와 IT 서비스에 대한 불만과 혁신의 아이디어를 실시간 수집하고 수집된 불만과 혁신의 아이디어가 적용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본 사업관 관련 당사자의 가치를 보호하고 본 조직의 위상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SOLVENT는 앞서 설명한 비즈니스와 정보시스템 거버넌스를 구현하는 신 개념의 플랫폼입니다.

왜 비즈니스/IT 거버넌스가 문제인가? 전체 내용 Download

기술혁신으로 인한 산업 혁명4.0 시대에 심화되는 경쟁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지속 발전 시키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운영 모델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서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가치를 혁신하기 위한 비즈니스와 정보기술을 아우르는 전사 거버넌스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IT가 더욱더 결합되어, 비즈니스가 정보기술로 실현되고, 정보기술이 바로 비즈니스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혁신, 발전 시키는 거버넌스 체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전략이 최종 정보기술로 표현되고 운영되는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보여지고 , 가치가 실현되는 과정이 추적가능한 실 시간 거버넌스 체계를 관리 할 수 있는 거버넌스 플랫폼은 이제 필수적 기업 경영 도구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실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거버넌스를 위한 지속적 가치 혁신 플랫폼인 SOLVENT를 소개 하고자 합니다.

SOLVENT 소개 전체 내용 Download
성명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고 SUBMIT 하시면 상세자료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SOLVENT 플랫폼은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동시 엔지니어링(Concurrent Engineering)을 지원하는 플랫폼 입니다. 현재, 다수의 기업에서 동시 사용성이 검증 되었습니다. 본 플랫폼의 적용에 관심 있는 기업이나 이러한 플랫폼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 또는 개인은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1. 기본 설계 사상

온톨로지 기반으로 유연하면서도, 전략에서 부터 IT 프로그램 까지를 연계 통합되어, 완전히 디지털화된 비즈니스 모델이 자율적으로 사업과 일상 업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위의 시스템.

2. 모델에 사상 주입

3. 사상 현실화

4. SOLVENT 온톨로지 객체 구조

5. SOLVENT 상위 아키텍처

6. SOLVENT 상세 아키텍처

7. SOLVENT 코드 샘플

8. SOLVENT 에디션

9. SOLVENT 비전

능력 캡슐은 복잡한 비즈니스나 IT 솔루션을 하나의 캡슐에 작은 아키텍처와 함께 패키지한 교환 가능한 솔루션 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또는 IT 솔루션을 디지털화 하고, 캡슐 주입 시에 비즈니스 모델 및 IT 부문의 능력이 즉시 향상 됩니다 . 기본 개념과 중요성은 가트너 보고서(아래 링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즉, 이러한 능력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민첩하게 진화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artner.com/en/documents/3976170

https://www.storyblok.com/mp/packaged-business-cap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