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로우 코드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고 기존의 프로그램 코드 작성 방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솔루션을 정의하고 실행하는 모델 중심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현 시대의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트렌드입니다.
로우코드 개발은 소량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하는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로우코드 플랫폼에서 개발자는 구성 요소 드래그 앤 드롭, 속성 구성, 논리 규칙 정의와 같은 간단한 시각적 작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미리 정의된 컴포넌트, 템플릿 및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우코드 개발을 통해 개발자는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우코드 개발은 시각적 모델링과 빠른 반복을 지원하여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보다 민첩하고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 개발은 코드를 전혀 작성할 필요 없이 그래픽 인터페이스와 시각화 도구의 사용에 더 중점을 두어 로우코드 개발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비즈니스 담당자가 노코드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면 코드를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시뮬레이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코드 없는 개발의 목표는 비즈니스 담당자의 기술적 문턱을 낮추고 비즈니스 솔루션이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지 여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국제 개방형 산업 표준 협회인 OMG는 표준 모델 중심 언어를 정의하고 모델 중심 접근 방식을 제안합니다. 모델 중심 접근 방식에는 플랫폼 관련 모델(PSM)과 플랫폼 독립 모델(PIM)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모델이 있습니다. 플랫폼 관련 모델에는 최종 개발 플랫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예: 특정 시스템(예: JAVA)에 대한 설명)이 포함됩니다. 반면 플랫폼 독립적 모델은 물리적 플랫폼과 무관하며 고객의 물리적 환경과 IT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요구사항 구현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검증을 직접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모델과 엔티티 모델은 워크플로우의 실행 순서와 입력 및 출력의 인터페이스를 직접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 모델링에서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의사 결정 규칙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한편 비즈니스 모델링에서는 보고서 설계, 데이터베이스 언어 기반의 파생 규칙 정의, 외부 인텔리전스 기반의 지식 모델 설계, 로컬 모델 요소를 활용한 머신러닝용 지식 설계 등을 로우코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로우코드 및 노코드 개발은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떠오르는 트렌드입니다. 모델 중심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비즈니스 솔루션을 신속하게 구축 및 구현할 수 있으며, 더 적은 개발로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